[2023-12-28] 그리스도인의 습관
오늘 새벽기도에 들은 말씀은 김병삼 목사님의 매일 만나 7월 27일 자 그리스도인의 습관입니다.
습관이 우리를 지배한다.
『습관의 힘』, 찰스 두히그
1. 그리스도인의 습관은 의식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버릇과 습관의 차이에 대해 설명합니다.
버릇은 의식하지 않고 살아가다가 삶에 익은 것, 습관은 의식적으로 살아가면서 삶에 익은 것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좋은 습관을 만드려면,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훈련해야 합니다.
습관이 되기위한 최소한의 시간은 21일이라고 합니다. 의학적, 심리학적으로 많은 연구에서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시냅스가 활성화되지 않은 영역의 것을 하려 하면, 뇌가 저항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이 21일입니다.
그래서 심리 프로그램도 3주를 한 단계로 구성된다고 하네요.
그리스도인으로서 말씀 듣고 은혜받았다며, 그것이 좋아서 은혜를 찾아다니는 은혜중독자도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은혜를 받고, 그것이 삶에 반영이 되는 것입니다.
김병삼 목사님께서 2년 넘게 매일 묵상을 하시는데, 창세기 성경 통독이 5만 명으로 시작해서 한 달이 지나면 2만 명이 빠진다고 합니다. 주님은 나의 최고봉 묵상도 5만명으로 시작해서 한달이 지나 2만명이 빠졌다고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숨결은 좀 덜 빠져서, 아.. 아무래도 아침에 듣는 게 습관이 된 사람이 있나 보다 하신다고 하네요.
그렇게 한 달을 견딘 사람은 1년을 견디고, 1년을 견딘 사람은 평생 습관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더해라
베드로후서 1장
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5.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이제 오늘의 성경 말씀입니다. 가장 먼저 성령의 말씀에 귀 기울이는 훈련이 첫걸음이다.
좋은 신앙습관을 가지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노력이 아니라 성령의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베드로후서 1장 말씀을 보면 "이루라"가 아니라 "더하라"라고 합니다.
하나씩 습관을 더해가라고 합니다.
위대한 것을 한 번에 이루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씩 습관을 더해 나가라.
"더욱 힘써" 더하라..
3. 이렇게 딱 맞아도 되나요?
어떻게 이렇게 딱 맞는 말이.. 망막박리가 되고 엎드려서 기도하면서, 자연스럽게 아침기도를 하게 되었는데요.
크리스마스에 목사님께서 요즘 베스트셀러인 『100일 아침습관의 기적, 켈리 최』 책을 선물해 주셨습니다.
그전까지는 그냥 일어나는 대로 아침기도를 하다 보니, 늦게 일어나면 못하는 날도 생겼는데요.
책을 받고 즉시 모닝루틴을 정하고, 6시 전에 일어나서 말씀을 듣고 기도를 시작한 지 오늘로 3일째입니다.
그런데, 이 말씀이 뙇!!! 예전 같았으면 이렇게 수월하게 하지 못하고, 다시 잠들었을 텐데, 성령님께서 인도하시는 걸까요?
저는 이것을 구별할 능력은 없지만,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믿고, 거기에 대해 확신을 가지면
앞으로도 계속(원하건대 평생) 이런 습관을 쌓아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능력이 아니라, 성령의 도우심으로 이 모든 것을 해 나갈 수 있게 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